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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교직이수의 주장과 근거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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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지도력부족교원’의 판정 준거가 되는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지도력 부족교원’ 으로 판명이 나면 계속적인 지도와 연수를 실시하는 체제를 갖추고, 필요에 따라서는 면직시키는 등의 인사 조치를 강구하고 있따 이러한 절차를 거쳐 지도력부족 교원으로 인정되는 교원 수는 2000년 65명, 2001년 149명, 2002년 289명(한국교육개발원, 2004)으로서 해마다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그러나 교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평가체제가 교원의 전문성 향상에 유용하다고 응답한 교원은 단지 9.4%,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교원은 73.5%임을 볼 때(중앙일보, 2005. 5. 3), 이 평가체제에 대한 교원의 불신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인다.[보고서]교직이수의 주장과 근거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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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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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주장
→ 교원평가제를 실시함으로써 교사들 간의 경쟁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교사들 서로간의 좋은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배타적으로 정보를 독점하는 현상이 나타나 결국에는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따
→ 교원평가제 자체가 수요자 중심 교육평가다 보니 교사들은 수요자에게 맞춘 입시 위주의 수업을 더 잘하려고 노력하게 될 것이고, 그럼에 따라 교원평가제의 중요 목표(目標)인 수업 전문성 증진이 오히려 감소 할 수 있따
→ 이렇게 입시 위주의 수업이 발생하게 되면 분명 엘리트 교사 파벌이 형성될 것이며, 이는 곧 교사 배치에 따른 학생이나 학부모의 반발로 학생들 간이나 혹은 학부모간의 갈등으로 확대 될 수 있따

2. 근거
→ 日本 은 2000년 도쿄도교육위원회를 필두로 ‘자기신고서’와 ‘업적평가서’를 통해 해마다 교원평가를 실시하여 전국 52개 교육위원회로 확산시켜, 그 결과를 승진, 급여, 연수 등 인사data(資料)에 활용하였다.
→ 미국에서는 부시 행政府가 ‘No Child Left Behind’라는 title proper(제목)의 교육법을 전격 도입하여 교사평가 문제와 관련하여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교사의 능력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매우 특이하다고 볼 수 있따 미국 성인의 9…(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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