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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유아 보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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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보육제도




다.

독일의 유아 보육·교육의 발달사와 유아 및 유아교육의 이념과 체제를 살펴보고, 독일의 보육프로그램과 교원 양성 정책, 여성 및 가족정책등 독일의 보육제도 및 정책 관련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고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III. 유아교육 및 보육 체제

1. 보육 실태
독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보육 체제의 실태을 살펴 보고자 할 때는 우선 이념적인 차이와 실제면에서 볼 때 3세를 기준으로 나누어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다 즉, 1~3세 미만까지는 유아(Kinderkripen)에서, 3~6세까지는 유치원(Kindergarten)에서 보육과 유아교육을 담당하며, 더 나아가 일반 초등학교는 1~4학년까지 그리고 장애아들을 위한 특수 학교는 1~5학년까지의 아동들을 학교가 끝난 후에 보육 시설(Schulhort 혹은 Kinderhort)에서 돌보아 주고 있다
독일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보육제도를 살펴보면 통일되기 전과 이후의 보육시설 이률이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동독과 서독의 이념 및 사회 정책의 발달과 유아 교육관에서 많이 다른점을 보여주고 있다
<표 3-1>을 보면 동독에서 보육시설이 훨씬 많이 이용되고 또 보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1991년 동독에서는 이 연령 집단의 57.1%가 유아원을 이용하고 있는데 반하여 서독은 3.7%만이 이용하고 있다 또 이 경우 동독은 대부분 종일제로 운영하고 있으나 서독은 대부분 반일제 program을 실시하고 있다
3세에서 6세까지의 유아가 다니는 유치원의 취원율을 유아원보다 훨씬 높아져서 동독의 경우는 이 연령 집단의 91.1%가, 서독의 경우는 67,9%가 유치원을 다니고 있다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취업모를 위한 방과후 보육은 서독의 경우 대략 연령 집단의 4% …(省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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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독일의 유아 보육·교육의 발달사와 유아 및 유아교육의 이념과 체제를 살펴보고, 독일의 보육프로그램(program]) 과 교원 양성 정책, 여성 및 가족정책등 독일의 보육제도 및 정책 관련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자세하고 깔끔하게 요점했습니다. 독일의보육제도 , 독일의 유아 보육제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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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독일의 유아 보육·교육의 발달사

II. 유아 및 유아교육의 이념

III. 유아교육 및 보육 체제
1. 보육 실태
2. 보육 관련 법규
3. 행정 체제와 조직
4. 보육 유형

IV. 보육 program
1. 보육의 목표(goal)
2. 일과 구성

V. 교원 양성 정책

VI. 여성 및 가족 정책

VII. 맺음말

영유아를 위한 보육시설은 공통적인 history(역사) 의 뿌리를 가졌지만 동독과 서독에서는 연령에 따라 매우 다르게 발달하였다. 즉, 서독에서는 3세 미만의 영유아를 위한 시설들은 어려운 상황에 있는 가정을 위하여 출발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시설을 이용하는 것은 매우 선택적이었고, 가정 내 보육에 밀리게 되었다. 그러나 2~6세를 위한 유치원 교육 기관으로 확립할 수 있었으며, 적어도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바로 전 해에 유아들이 유치원에 가는 것은 이제 정상적인 것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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